국내 최초 무소음 와인냉장고 출시! (주)윈텍 박윤종 대표
상태바
국내 최초 무소음 와인냉장고 출시! (주)윈텍 박윤종 대표
  • 김재윤 기자 sisanewsj@hanmail.net
  • 승인 2019.08.0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밝힌 윈텍의 도전 정신”

국내 최초 무소음 냉장고, 소형 와인냉장고 출시
(주)원택 박윤종 대표
(주)원택 박윤종 대표

 

[시사뉴스저널]김재윤기자=작지만 강한 기업, ㈜윈텍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소형가전시장에서 수익 창출을 위한 비지니스 모델을 연구 개발 및 출시하면서, 지속적이고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내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급변하는 글로벌 가전 시장에서 도전, 창조, 협력이라는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고객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의 3대 경영 방침을 몸소 실천해 나가며 니치 마켓(niche market)을 개척하는 가전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국내 최초로 무소음냉장고, 소형 와인셀러 등을 출시한 ㈜윈텍 박윤종 대표는 건축을 전공한 건축학도였다.

대학교를 졸업한 그는 대기업에서 건축설계 관련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늘 멋진 사업가로서의 꿈을 꾸고 있었다. 사업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경험이 필요했던 박 대표는 이직을 하였고, 그 곳에서 호텔 건축설계와 시공, 운영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노하우와 경력을 쌓았다.

당시 박 대표는 호텔 객실이 갖춰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조용하고 쾌적한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당시 호텔 객실을 이용하는 수많은 고객들은 냉장고 소음으로 인해 숙면을 방해받으면서도 불편을 감수하고 있었다. 이에 박 대표는 ‘소음없는 냉장고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였고, 바로 그 생각이 현재의 ㈜윈텍이 탄생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무소음냉장고’는 호텔의 운영팀과 호텔 이용 고객 모두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최고의 사업 아이템이 되기에 충분했다. 호텔뿐 아니라 병원, 주거 시설 등 무소음냉장고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다는 것을 미리 예측하고 분석한 박 대표는 ‘도전 정신’ 과 ‘기업가 정신’으로 2004년 창업을 하였다.

하지만 사업 초기에는 예상치 못한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고 회고했다. “저희같은 작은 회사가 특화된 성능을 갖춘 가전 제품을 출시하였더니, 브랜드 인지도가 없고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서 소비자들이 선뜻 구매까지 이루어지기가 어려웠다.

또, 냉장고 소음과 진동이 전혀 없어서 제품 자체는 마음에 들지만 상대적으로 고가인데다가 혹여 경영악화 등으로 인해 회사가 사라져 AS를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소비자들의 불안한 심리도 매출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고 말했다. 하지만 박 대표는 성공하리라는 믿음 하나로 제품 연구 개발과 영업에 박차를 가했다.

국내 최초로 무소음 냉장고를 출시하며 특허 등록을 진행하였고 무소음냉장고를 생산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신뢰도를 쌓았으며 호텔 산업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성장한 ㈜윈텍은 2019년 현재 국내 특급 호텔의 90% 이상의 객실에 무소음냉장고를 공급 관리하는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04년 기업 설립 당시 박 대표는 “호텔 산업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킨 이후에는, 궁극적인 목표로 건축 전공분야를 접목하여 주거 시설과 밀접한 가전 제품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 꿈을 이루기는 어렵지 않았다.

늘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먼저 고려하는 박 대표는 일반 가정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미니 화장품 냉장고를 아이디어 제품으로 출시하였고, 공간 활용과 인테리어 효과를 한층 높이며 가구에 멋지게 녹아들어 갈 수 있는 빌트인 냉장고, 빌트인 와인냉장고, 빌트인 금고 등을 기획하여 개발 출시하였다.

그리하여, “현재 많은 건설사와 인테리어 업체 등을 통해 빌트인 가전 제품들을 제안하여 공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빌트인 가전 시장의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는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고 밝혔다.

박 대표는 니치마켓(niche market)을 읽어내는 전문가이다. 대기업에서 관심 가질만큼 큰 시장은 아니지만, 분명 특화된 요소를 필요로 하는 니즈와 수요가 공존하는 그런 시장. 그런 시장이 바로 박 대표가 공략하고자 하는 분야인 것이다.

제품 설명하는 박윤종 대표
제품 설명하는 박윤종 대표

 

현재 ㈜윈텍은 국내 메이저 호텔 브랜드인 신라호텔그룹, 롯데호텔그룹, 파라다이스호텔그룹 뿐만 아니라 글로벌 호텔브랜드 그룹 90% 이상의 냉장고 시장을 선점하여 자리매김 하고 있다. 고가의 외산 냉장고 제품들과 경쟁한다 하더라도 품질이나 가격, 사후 관리 등에 있어서 뒤처지지 않으며, 더 뛰어나고 높은 전문성을 갖춘 기업은 ㈜윈텍이 유일하다.

무소음냉장고는 병원에서도 꼭 필요한 제품이었다. 아산병원에 병실용 무소음냉장고 공급을 최초로 시작한데 이어 현재 차병원그룹, 순천향병원그룹, 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대마곡병원 등 대형병원 병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소음냉장고는 전부 윈텍 제품이다.

박 대표는 초창기 병원 영업을 할 때 “다른 환자들과 함께 사용하는 시끄럽고위생의 사각지대의 공용냉장고를 대신하여 소음이 전혀 없어 환자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면서 환자 개인 전용으로 제공한다면 관리면에서나 위생면에서 더 나을 것입니다” 라고 홍보하며 다녔던 기억을 회상하였다.

윈텍의 가전 제품들은 다양한 타입의 주거시설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코오롱건설 공유주택 역삼동 커먼타운 트리하우스 전 세대에 빌트인 냉장고를 공급하였으며, 국내 최고급 빌라 한남 더힐의 전세대에 최적화된 빌트인 타입 무소음 냉장고를 제작 설계하여 공급하기도 하였다. 박 대표는 “건축을 전공한 것과 가전 제품의 빌트인 분야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었기에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고 말한다.

윈텍의 빌트인겸용 와인냉장고 제품(JG-Series)은 2018년도부터 삼성물산,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삼성래미안 아파트 빌트인 옵션으로 적용되었다. 래미안 서초 리더스원,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 래미안 신정 아델리체 아파트 빌트인 옵션이며, 롯데건설 롯데캐슬에는 올해 2월부터 길음 롯데 클라시아 아파트를 시작으로 세 곳의 현장에 빌트인 와인냉장고가 적용되었다.

최근에는 태영건설 전주 에코시티 데시앙, 양산 사송 더샵 데시앙, 대구 도남 힐스테이트 데시앙 아파트 등의 견본주택에도 빌트인 와인냉장고가 적용되었을 뿐아니라 최근 2~3년동안 이지더원아파트, 동양파라곤아파트등 약10여개의 현장에도 납품되었다.

이 외에도 대우건설 과천주공1단지 재건축 현장인 과천센트럴파크 푸르지오써밋 아파트를 비롯한 여러 아파트 현장에도 윈텍 빌트인 서랍식금고를 공급 예정에 있다. 박 대표는 “앞으로 주요 건설사뿐 아니라 리조트, 원룸등 다양한 분야에 빌트인 가전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이에 준비되어 있는 윈텍 빌트인 가전 제품들을 선보여 더욱 적극적으로 공급 확대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최적화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말한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 회사의 대표로, 다양한 사회활동의 일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에 대해최선을 다하는 것이 삶을 대하는 생각이라고 말하는 박 대표. ‘기술자가 꿈’ 이던 박 대표는 건축을 전공하여 광화문 네거리에 있는 일본계 건축 회사에 첫 직장으로 입사하게 되었고 당시 통역을 하는 사람이 박 대표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는 남들이 못하는 경험을 어린 나이에 자진해서 도전하였고 이루어 내었다.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인정을 받는다는 확신으로 꿈을 향해 정진하여 건축 공학도가 될 수 있었고 지금은 ㈜윈텍 대표로의 역할에 정진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한다면 그 속도는 더딜 수 있지만 언젠가는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단순히 판매를 위한 홍보를 우선 순위로 한다면 매출은 상승할지 모르지만 제품의 품질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소비자들은 금방 외면한다.

제품이 인정받는다면 은은하게 계속 타오르는 장작처럼 소비자의 관심은 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생명력이 유지되며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것이 박 대표가 사업을 영위하는 철학이다. 제 2의 도약을 꿈꾸는 ‘윈텍’은 이제는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를 갖추었다. 이를 경쟁력으로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과 영업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내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